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조현병, 정신분열증, 정신장애란 무엇인가?

by Lovexoxo 2024. 4. 23.
반응형

조현병, 정신분열증  

정신장애 중에서 가장 혼란되고 부적응적인 이상행동을 나타내는 장애가 정신분열증(schizophorenia)인데, 정신분열증은 그 명칭이 주는 부정적인 인상과 편견을 피하기 위해 최근에는 “조현병”이라고 부른다. 조현병은 마치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한 경우처럼 혼란스러운 상태를 나타내는 질병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러한 조현병은 매우 심각한 정신장애로서 DSM-5의 진단 기준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조현병의 진단기준

A. 다음 중 두 개 이상의 증상(①,②,③ 중 하나는 반드시 포함)이 1개월 동안 (성공적으로 치료되었을 경우에는 그 이하일 수도 있음)상당 부분의 시간에 나타나야 한다.

① 망상

② 환각

③ 혼란스러운 언어(예: 빈번한 주제 이탈이나 뒤죽박죽된 표현)

④ 심하게 혼란스러운 행동이나 긴장증적 행동

⑤ 음성 증상들(예: 감소된 정서 표현이나 무의욕증)

B. 이러한 장해가 시작된 후 상당 부분의 시간동안, 한 가지 이상의 주요한 영역(직업, 대인관계, 자기 돌봄)의 기능 수준이 장해의 시작 전보다 현저하게 저하되어야 한다(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시작될 경우에는 대인관계,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에서 기대되는 수준에 이르지 못해야 한다).

C. 장해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는 징후가 최소한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이러한 6개월의 기간에는 기준 A를 충족시키는 증상들(즉, 활성기의 증상)을 나타내는 최소한 1개월과 더불어 전구기 또는 관해기의 증상이 나타나는 기간을 포함한다. 이러한 전구기나 관해기 동안, 장해의 징후는 단지 음성 증상만으로 나타나거나 기준 A에 열거된 증상 중 둑 개 이상의 증상이 약화된 형태(예: 기이한 신념, 비일상적인 지각 경험)로 나타날 수 있다.

 

 

 

  조현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망상(delusion)이다. 망상은 자신과 세상에 대한 잘못된 강한 믿음으로서 그 내용에 따라 피해망상, 과대망상, 관계망상, 애정망상, 신체망상 등으로 구분된다. 피해망상은 흔히 정보기관, 권력기관, 단체 또는 특정한 개인이 자신을 감시하거나 미행하며 피해를 주고 있다는 믿음을 말하며, 과대망상은 자신이 매우 중요한 능력과 임무를 지닌 특별한 인물(예: 재림예수, 천재)이라는 망상이다. 이러한 망상의 내용은 매우 엉뚱하거나 기괴하여 일반인이 이해하기 매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환각 역시 조현병의 대표적 증상이다. 환각은 현저하게 왜곡된 비현실적 지각을 뜻하며 환청이 가장 흔하다. 환청은 아무런 외부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어떤 소리나 사람의 목소리를 듣는 경우로, 조현병 환자들은 흔히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에 대해서 간섭하는 목소리나 누군가 두 명 이상이 서로 대화하는 목소리를 듣게 되는 경험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밖에도 시각적 형태의 환각 경험인 환시, ‘음식에서 독약 냄새가 난다’고 느끼는 경우처럼 후각적인 환각인 환후 등을 경험하게 된다.

  혼란스러운 언어는 비논리적으로 지리멸렬한 언어를 뜻하며 조현병의 전형적 증상 중 하나다. 조현병 환자들은 말을 할 때, 목표나 논리적 연결 없이 횡설수설하거나 목표를 자주 빗나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지 상대방이 이해하기 힘들다. 이러한 와해 된 언어 행동은 조현병 환자들이 사고장애로 인하여 말하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사고를 논리적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초점을 잃거나 다른 생각이 침투하여 엉뚱한 방향으로 생각이 흘러가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심하게 혼란스러운 행동을 나타낸다. 나이에 걸맞은 목표 지향적 행동을 하지 못하고 상황에 부적절하게 나타내는, 엉뚱하거나 부적응적인 행동을 말한다. 예를 들면, 며칠씩 세수를 하지 않거나 계절이나 상황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나가거나 나이 많은 사람에게 반말을 하는 행동을 나타낸다. 조현병은 가장 심각한 정신장애로 대부분의 경우 집중적인 입원치료가 필요하다.

  조현병은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서 강력한 영향을 받는 정신장애로 밝혀지고 있다. 가계 연구에 따르면 조현병 환자의 부모나 형제자매는 일반인의 10배, 조현병 환자의 자녀는 일반인의 15배까지 조현병에 걸리는 비율이 높다. 또한 조현병 환자는 전두엽 피질의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있으며, 좌반구에서 과도한 활동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 조현병의 발생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현병을 치료하는 대부분의 약물은 도파민 수준을 낮추는 기능을 하고 있다.

  사회환경적 요인이 조현병의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도 보고되고 있다. 조현병 환자의 가족에는 가족 간의 갈등이 많고 강렬한 부정적 감정이 표출되는 경향이 있다. 조현병 환자의 가족은 비판적이고 분노 감정을 과도하게 표현할 뿐 아니라 환자에 대해 과도한 간섭을 나타낸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조현병이 사회경제적인 하류층, 특히 도시에 거주하는 하류층에서 많이 발견된다는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낮은 사회 계층에 속하는 사람은 타인의 부당한 대우, 낮은 교육 수준, 낮은 취업 기회 및 취업 조건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와 좌절 경험을 하게 되며, 그 결고 조현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반응형